한국은행, 기준금리 연 1.25% 동결-!

vhzzfn.jpg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는 17일 올해 첫 정례회의를 열고 시장의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현행 연 1.25%로 동결했다.

 

한은 금통위는 이날 공개한 통화정책방향(이하 통방문)에서 당분간 기준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이 높음을 시사했다.

미·중 무역협상 진전으로 수출 등 일부 경제지표가 개선세를 보이는 가운데 국내 경제 부진이 완화되는 것으로 판단했다.

또 가계대출 증가 규모 확대와 짒값 상승이 우려된다는 점을 강조하며 정부의 집값 잡기에 공조하겠다는 듯한 신호도 보냈다.

반도체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도 커진 것으로 봤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정례회의 직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거시 경제 흐름과 금융안정 상황을 종합적으로 보는 것이 한은의 통화정책 목표”라며 “완화기조를 어느 정도로 유지할지는 금융안정을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 총재는 “저금리 등 완화적인 금융여건이 주택가격에 일정 부문 영향을 미친 것은 사실이나 전세계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라며 “주택 가격을 결정하는 데는 수요와 공급, 시장 참여자의 가격 예상과 기대, 정부정책 등 금리 이외의 요인도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12월 중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은 서울과 수도권 일부 지역의 오름세가 확대되면서 0.5% 상승했다.

아파트 전세가격도 이들 지역을 중심으로 전월대비 0.3% 올랐다.

문재인 대통령은 7일 부동산 투기 세력과의 전쟁을 선포한 바 있다.

 

이달 통방문에선 지난해 11월 통방문에 없던 ‘국내 경제는 부진이 일부 완화되는 움직임을 나타냈다’는 문구가 추가됐다.

지난해 11월 통방문에서 소비증가세가 약화되면서 성장세 둔화 흐름을 이어갔다고 설명했던 부분도 ‘소비 증가세가 확대됐다’고 변경했다.

금통위는 “올해 GDP 성장률은 지난해 11월 전망경로와 대체로 부합한 2%대 초반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 반도체 경기 회복 기대감이 최근 주가를 끌어올리고 있다는 문구를 추가했다.

이 총재는 “우리나라의 주력 산업인 반도체 경기는 올해 중반쯤 회복국면에 들어설 것이라는 전망을 유지한다”며 “D램 현물가격이 상승 중이고 고정가격은 하락하지 않는 안정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통계청이 지난달 발표한 ‘2019년 11월 산업활동향’에 따르면 향후 경기를 예측하는 선행지수 순환변동치가 3개월 연속 올랐다.

2018년 12월부터 13개월 연속 감소하던 수출의 플러스 전환 시기가 임박한 것으로 풀이된다.

기저효과가 반영된 1월초(1~10일)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5.3% 증가했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금통위 때까지만 해도 경기 부양에 초점을 뒀다면 이번엔 금융안정이 추가됐다”며 “이 총재가 두 요소에 균형감을 강조해 소수의견이 2명 나왔지만 금리인하 시그널이 약했다”고 평가했다.

공 연구원은 “기준금리 인하 시기를 2월에서 상반기 중으로 조정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한은 금통위에서는 시장의 예상대로 조동철·신인석 금통위원이 기준금리 인하 소수의견을 제시했다.

 

 

기사원문

https://bit.ly/2RtMtS6

설음식은 과일 어묵 고기 생선 순으로 구매해야 안전-! 서울대어린이병원, 도미노피자 희망나눔기금 전달-!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댓글 6
티웨이항공이 항공권 결제부터 면세품 사전주문이 가능한 온라인 면세점을 오픈하고 본격적으로 운영에 들어간다고 5일 밝혔다. 최근 선보인 티웨이항공 온라인 면세점은 기내에서 판매하는 면세품을 사전에 주문할 ...
조회 418
채식주의자들을 위한 식품 시장이 점차 커지고 있다.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은 라면과 마요네즈는 물론 ‘가짜 고기’를 활용한 활용한 간편식과 비건(Vegan, 모든 종류의 동물성 음식을 먹지 않는 채...
조회 451
나흘 앞으로 다가온 설 명절음식은 밀가루와 식용유를 시작으로 과일·채소, 햄과 어묵, 육류, 어패류 순서로 구매하는 게 안전하다. 이는 냉장이 필요 없는 식품부터 시작해 온도에 가장 민감한 어패류를 맨 ...
조회 456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는 17일 올해 첫 정례회의를 열고 시장의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현행 연 1.25%로 동결했다. 한은 금통위는 이날 공개한 통화정책방향(이하 통방문)에서 당분간 기준금리를 동결...
조회 441
서울대어린이병원은 30일 ‘도미노피자 희망나눔기금 전달식’을 진행했다. 희망나눔기금은 2006년부터 도미노피자가 시행하는 사회공헌활동으로, 희망나눔세트 판매수익금 일부를 소아청소년 의료비지원,...
조회 616
에듀윌은 박명규 에듀윌 대표이사와 사회공헌위원회가 추운 겨울 지역 내 아동센터를 위한 ‘사랑의 김장 봉사’를 진행했다고 1일 밝혔다. 이날 김장 봉사는 서울시 구로구 영문지역 아동센터에서 진행됐...
조회 445
천호엔케어(대표 이승우)는 건강한 수면생활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액티브솔루션 수면건강’을 출시했다. 감태추출물과 테아닌이 주원료다. 제주 바다에서 서식하는 감태는 플로로탄닌의 일종인 디엑콜 ...
조회 629
광동제약(대표이사 최성원)은 SK텔레콤 T map 택시와 함께 광동 헛개차 ‘안심귀가 할인쿠폰’ 증정 이벤트를 31일까지 진행한다. 광동 헛개차 340ml, 500ml 제품을 구매한 후 병뚜껑 안에 행운번호가 있...
조회 513
CJ제일제당은 애니메이션 신비아파트와 협업한 ‘맥스봉 신비아파트 에디션’을 11일 출시했다. 맥스봉 신비아파트 에디션은 아이들 간식 시장을 공략한 것이다. 원재로 중 하나인 연육의 품질을 강화했다...
조회 531
현대자동차그룹이 세계 최초로 개발된 첨단 노면소음 저감 기술(RANC)을 11일 공개했다. 이 기능은 앞으로 나오는 제네시스 신차에 적용될 예정이다. RANC는 다양한 유형으로 여러 곳에서 동시에 나타나는 노면소음...
조회 539
이전 1 2 3 4 5 6 7 8 9 10... 18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