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0년에 육류시장 넘어설 것으로 예사오디는 대체육-!

SKNNAR.jpg

 

대학생 민예원 씨(24·여)는 지난해 대체육으로 만든 햄버거, 떡갈비 등을 섭렵했다.

조금이라도 육류 소비를 줄이기 위해서다.

민 씨는 “지난 한 해 환경 문제와 동물복지가 피부에 와닿아 최대한 고기를 줄이려 한다”며 “대체육이 일반 육류보다 비싸지만 환경 보호를 위해 앞으로도 계속 구매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환경과 윤리적 소비를 중시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대체육이 주목받고 있다.

 

○ 육류 대체할 차세대 식품산업으로 부상

국내 대체육 시장은 단순히 콩고기를 시험 삼아 출시하는 초기 단계를 넘어 채식주의자를 위한 대체식품과 가정간편식(HMR)을 대량생산하는 산업화 단계로 진화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수요와 공급이 함께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는 것이다.

 

일례로 신세계그룹 식품 계열사인 신세계푸드는 자체 생산을 기반으로 대체육 시장에 진출한다고 28일 밝혔다.

자체 패스트푸드 브랜드와 HMR에서 올린 대체육 판매 성과를 바탕으로 사업 영역을 넓히겠다는 것이다.

29일부터 대체육 햄을 이용한 샌드위치를 스타벅스 매장에서 판매할 예정이다.

농심은 지난 1월 식물성 대체육 브랜드를 내놓았고 대상은 2023년경 배양육 관련 신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풀무원은 대체 단백질 시장을 겨냥해 다음 달부터 두부로 만든 면 제품을 싱가포르, 호주, 뉴질랜드로 수출한다.

식품기업들이 경쟁적으로 대체육 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이 시장의 성장잠재력 때문이다.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국내 대체육 시장 규모는 지난해 약 102억 원으로 전년에 비해 24.3% 성장했다.

한국채식협회가 추산한 국내 채식 인구는 지난해 150만 명가량으로 2008년의 10배로 증가했다.

 

이에 따라 대기업과 유망 스타트업 간 협업 사례도 늘었다.

CJ제일제당은 지난달 식품 신기술을 개발할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롯데그룹도 지난해 말 식품 스타트업 투자를 목적으로 152억 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했다.

 

○ ‘가치소비’ 트렌드에 수요 급증

대체육이 육류 시장을 빠르게 대체하는 것은 글로벌 트렌드다.

현재 세계 육류 시장 대비 대체육 시장 비중은 1∼2% 정도지만 가치소비와 윤리적 소비를 중시하는 신소비 트렌드로 2030년에는 전 세계 육류 시장의 약 30%, 2040년에는 전체 육류 시장의 60% 이상을 차지하며 기존 육류 시장 규모를 추월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코로나19 이후 친환경 소비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탄소배출과 환경오염을 가중시키는 가축 사육 등에 거부감을 갖는 이들이 늘었기 때문이다.

본보와 빅데이터 분석 업체 바이브컴퍼니 분석에서도 코로나19 이후 언급량이 가장 높아진 서술어는 ‘쓰레기를 줄이다’(292%)였다.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는 “특히 코로나19를 계기로 환경 문제에 관심이 커진 소비자들은 좀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더라도 친환경 관련 제품을 구매해 환경 문제 해결에 적극 동참하려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간헐적 채식’ 등이 인기다.

서울 서초구에 사는 이교림 씨(23·여)는 적어도 한두 달은 채식 주간으로 정해 놓고 육류 대신 대체육을 즐긴다.

먹거리도 ‘윤리’를 따져가며 고르기 위해서다.

김용진 서강대 경영학부 교수는 “가치와 윤리적 소비가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소비 트렌드가 되면서 환경에 악영향을 주는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바꿔 나가려는 이들이 많아졌다”고 말했다.

 

 

기사원문

https://bit.ly/2WxVoIp

정연진 전 일동제약 부회장, 경험 담은 책 출간-!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댓글 6
대학생 민예원 씨(24·여)는 지난해 대체육으로 만든 햄버거, 떡갈비 등을 섭렵했다. 조금이라도 육류 소비를 줄이기 위해서다. 민 씨는 “지난 한 해 환경 문제와 동물복지가 피부에 와닿아 최대한 고기...
조회 481
일동제약은 정연진 전 일동제약 부회장(現 일동홀딩스 고문)이 46년간 제약 영업현장에서 경험한 이야기를 담은 책 ‘반백년 영업외길 이런 일들이’를 출간했다고 26일 밝혔다. 정 부회장이 영업 일선에...
조회 440
중국 전자기업 샤오미가 흥미로운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스마트폰 원격충전기기, 일명 ‘미 에어 차지(Mi Air Charge)’입니다. 그런데 이 충전기, 센티 단위가 아니라 미터 단위입니다. 한...
조회 530
《연말 풍경이 달라졌다. 붐비는 외부보다는 조용한 집안에서 나만의 스타일로 안전하게 소규모 홈파티를 즐기며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집에서도 전문 파티 공간 못지않은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서는 ...
조회 544
전자레인지로 컵라면을 조리할 때 은박 뚜껑은 완전히 떼어내야 한다. 즉석밥, 만두 등은 뚜껑이나 포장을 조금 개봉한 후 사용해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간편조리식품’ 수요가 증가함에 따...
조회 561
배우 구혜선이 남자친구를 언급해 화제다. 최근 방송된 MBC '전지적 참견 시점'에서는 구혜선이 '꽃보다 남자' 비하인드스토리를 공개한 장면이 전파를 탔다. 구혜선은 "제일 억울한 게 뭐냐면 남자...
조회 647
CJ제일제당의 간편 요리 양념 ‘다담’이 소비자를 사로잡으며 ‘집밥’ 요리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CJ제일제당은 ‘다담’ 매출이 최근 500억 원을 돌파했다고 29일 밝혔다. 지난해...
조회 593
애경이 동남아시아 시장 및 온라인 채널 강화를 위해 동남아시아 최대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인 ‘쇼피(Shopee)’에 공식 진출했다. 애경산업은 쇼피 내 공식몰을 오픈하고 대표 화장품 브랜드 ‘AGE ...
조회 595
그룹 소녀시대 출신 제시카의 첫 소설 ‘샤인’의 출간이 연기됐다. 25일 출판사 알에이치코리아에 따르면 제시카의 ‘샤인’은 오는 29일 출간될 예정이었으나, 출판사의 사정으로 인해 연기됐...
조회 645
G화학의 배터리 사업이 분사해 12월 ‘LG에너지솔루션’(가칭)으로 출범한다. 2024년 매출 30조 원 이상의 실적을 내는 글로벌 에너지솔루션 기업으로 키운다는 목표다. 하지만 LG화학의 ‘알짜&rsqu...
조회 614
이전 1 2 3 4 5 6 7 8 9 10... 18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