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도 경종울렸다…日 난카이 대지진 ‘전조’ 잇달아

dlfqhswlwls.jpg

 

전문가도 경종울렸다…日 난카이 대지진 ‘전조’ 잇달아

 

“30년 이내 80%의 확률로 일어난다”고 알려진 일본 난카이 트로프(남해 해저협곡) 대지진은 이미 일어나고 있다고 닛칸겐다이가 최근 보도했다.

 

난카이 트로프는 시즈오카현 쓰루가만에서 규슈 동쪽 태평양 연안 사이 깊이 4000m 해저 봉우리와 협곡지대다.

‘수도직하지진’(首都直下地震·진원이 도쿄 바로 밑에 있는 지진)과 함께 현재 일본인이 가장 두려워하는 지진 위험 지역이다.

수도직하지진이 도쿄를 강타해 국가 기능을 마비시킬 우려가 있다면 난카이 트로프 지진은 거대한 쓰나미(지진해일)로 태평양 연안 일본 주요 도시가 물에 잠기는 대재앙을 일으킬 우려가 있다.

 

이에 따라 일본 해양연구개발기구(JAMSTEC)는 지난해 11월부터 심해 시추선 ‘치큐’(지구의 일본어 발음)로 난카이 트로프의 판 경계부를 조사해 거대 지진이 반복해서 일어나는 구조를 밝히기 위한 시추 작업을 해왔지만, 해저로부터 3000m 정도 아래에 무너지기 쉬운 지층이 있어 더는 진행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지난 8일 조사를 포기한다고 밝혔다.

 

따라서 일본의 국가적 프로젝트는 실패로 끝났지만, 올해 들어 대지진의 전조는 멈추지 않고 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일본 기상청 발표에 따르면, 지난 6일 이시가키섬(石垣島) 근해(M4.7), 10일 아마미오섬(奄美大島) 근해(M4.8), 11일 기이수도(紀伊水道·M3.7)에서 지진이 발생했다.

모두 약 40㎞ 깊이에서 발생했다.

 

그런데 이 위치와 깊이 40㎞라는 숫자에는 큰 의미가 있다고 다카하시 마나부 리쓰메이칸대 교수(재해위기관리)는 닛칸겐다이와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다카하시 교수는 “올해 들어 시즈오카현과 미에현 남부, 와카야마현 남부, 도쿠시마현 남부, 기이수도, 그리고 고치현 서남부에서 지진이 일어나고 있다”며 “일본 열도의 남단, 즉 필리핀해판의 경계에 가까운 지역에서 잇따르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난카이 트로프 지진은 필리핀해판이 유라시아판에 가라앉으면서 일어난다”며 “게다가 40㎞라는 깊이는 판의 경계, 즉 판이 숨어있는 깊이”라고 덧붙였다.

다카하시 교수에 따르면, 일본 열도를 횡단하는 판의 경계선이 천천히 어긋나 움직이는 ‘슬로 슬립’으로 불리는 현상이 계속되고 있다.

 

수개월에 걸쳐 시코쿠(四国)를 횡단해 와카야마현, 미에현, 그리고 현재는 아이치현 중부의 지하에서 슬로 슬립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게다가 필리핀해판이 걸린 필리핀에서는 지난해 12월 29일 남부 민다나오섬의 앞바다에서 M7.2 지진, 1월 7일에는 인도네시아의 말루쿠해에서 M7.0의 거대 지진이 발생했다.

 

또, 2월 3일에는 아와지섬(淡路島) 부근(M3.1), 8일은 돗토리현 중부 등도 흔들리기 시작하고 있다.

다카하시 교수는 “수십 년 전부터 수년 전에 서일본에서 일어난 내륙직하형 지역에서 또다시 지진이 일어나고 있다. 한신·아와지 대지진이나 돗토리현 중부 지진의 진원지로, 이 근처는 잠시 조용했으므로 신경이 쓰인다”고 말했다.

난카이 트로프의 대지진은 관동 지역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즈반도 동쪽 도쿄만 입구 아래에는 북미판이 있고 그 밑에 있는 것이 필리핀해판이다. 실은 여기에 있는 가나가와현 서부, 동부에서도 최근 지진이 계속되고 있다”고 다카하시 교수는 덧붙였다.

도쿄만 입구는 이른바 사가미(相模·지금의 가나가와현 일대) 트로프로 불리는 장소로 사가미 트로프가 흔들리면 수도직하지진을 일으킨다.

이에 대해 이 매체는 동시에 일어날 위험도 있다고 하니 열도 전체가 위기에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고 전했다.

 

기사원문

https://bit.ly/2BSgfZX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댓글 5
손석희 JTBC 대표이사의 2년 전 접촉사고와 관련, 당시 피해자였던 견인차 기사가 경찰 조사에서 "동승자는 보지 못했다"는 취지의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25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 마포경찰서는 견인차 기사 A씨...
조회 1721
탤런트 임시완(31) 측이 군복무 특혜 논란에 반박했다. 팬들도 "임시완은 누구보다 모범적인 군생활을 했다"며 지원사격에 나섰다. 소속사 플럼액터스는 17일 "임시완이 일반 병사에 비해 많은 휴가 일수를 받은 것...
조회 1518
비가 술먹고 인스타에 올렸다 삭제한 '엄복동 논란' 가수 비(정지훈)가 SNS에 개봉 예정인 영화 ‘자전차왕 엄복동’에 대해 “영화가 별로 일 수 있다”는 말을 남겼다가 삭제했다. 자...
조회 690
배우 구혜선이 남자친구를 언급해 화제다. 최근 방송된 MBC '전지적 참견 시점'에서는 구혜선이 '꽃보다 남자' 비하인드스토리를 공개한 장면이 전파를 탔다. 구혜선은 "제일 억울한 게 뭐냐면 남자...
조회 660
그룹 소녀시대 출신 제시카의 첫 소설 ‘샤인’의 출간이 연기됐다. 25일 출판사 알에이치코리아에 따르면 제시카의 ‘샤인’은 오는 29일 출간될 예정이었으나, 출판사의 사정으로 인해 연기됐...
조회 658
걸그룹 에이프릴 멤버 나은이 청순미 넘치는 근황을 공개했다. 나은은 26일 에이프릴 공식 인스타그램에 "날씨가 너무 좋아요. 주말내내 좀 쌀쌀했는데 이렇게 화요일 아침마다 절 맞이해주셔서 너무 감사하고 고마...
조회 643
천호엔케어(대표 이승우)는 건강한 수면생활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액티브솔루션 수면건강’을 출시했다. 감태추출물과 테아닌이 주원료다. 제주 바다에서 서식하는 감태는 플로로탄닌의 일종인 디엑콜 ...
조회 634
삼성전자의 첫 접는 스마트폰 ‘갤럭시 폴드’가 지난 27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출시된지 하루 만에 온라인 자급제 판매 물량이 동났다. 실제 사용자들은 “만족스럽다”는 후기를 쏟아내고 있...
조회 632
G화학의 배터리 사업이 분사해 12월 ‘LG에너지솔루션’(가칭)으로 출범한다. 2024년 매출 30조 원 이상의 실적을 내는 글로벌 에너지솔루션 기업으로 키운다는 목표다. 하지만 LG화학의 ‘알짜&rsqu...
조회 630
서울대어린이병원은 30일 ‘도미노피자 희망나눔기금 전달식’을 진행했다. 희망나눔기금은 2006년부터 도미노피자가 시행하는 사회공헌활동으로, 희망나눔세트 판매수익금 일부를 소아청소년 의료비지원,...
조회 627
이전 1 2 3 4 5 6 7 8 9 10... 18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