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도 경종울렸다…日 난카이 대지진 ‘전조’ 잇달아

dlfqhswlwls.jpg

 

전문가도 경종울렸다…日 난카이 대지진 ‘전조’ 잇달아

 

“30년 이내 80%의 확률로 일어난다”고 알려진 일본 난카이 트로프(남해 해저협곡) 대지진은 이미 일어나고 있다고 닛칸겐다이가 최근 보도했다.

 

난카이 트로프는 시즈오카현 쓰루가만에서 규슈 동쪽 태평양 연안 사이 깊이 4000m 해저 봉우리와 협곡지대다.

‘수도직하지진’(首都直下地震·진원이 도쿄 바로 밑에 있는 지진)과 함께 현재 일본인이 가장 두려워하는 지진 위험 지역이다.

수도직하지진이 도쿄를 강타해 국가 기능을 마비시킬 우려가 있다면 난카이 트로프 지진은 거대한 쓰나미(지진해일)로 태평양 연안 일본 주요 도시가 물에 잠기는 대재앙을 일으킬 우려가 있다.

 

이에 따라 일본 해양연구개발기구(JAMSTEC)는 지난해 11월부터 심해 시추선 ‘치큐’(지구의 일본어 발음)로 난카이 트로프의 판 경계부를 조사해 거대 지진이 반복해서 일어나는 구조를 밝히기 위한 시추 작업을 해왔지만, 해저로부터 3000m 정도 아래에 무너지기 쉬운 지층이 있어 더는 진행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지난 8일 조사를 포기한다고 밝혔다.

 

따라서 일본의 국가적 프로젝트는 실패로 끝났지만, 올해 들어 대지진의 전조는 멈추지 않고 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일본 기상청 발표에 따르면, 지난 6일 이시가키섬(石垣島) 근해(M4.7), 10일 아마미오섬(奄美大島) 근해(M4.8), 11일 기이수도(紀伊水道·M3.7)에서 지진이 발생했다.

모두 약 40㎞ 깊이에서 발생했다.

 

그런데 이 위치와 깊이 40㎞라는 숫자에는 큰 의미가 있다고 다카하시 마나부 리쓰메이칸대 교수(재해위기관리)는 닛칸겐다이와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다카하시 교수는 “올해 들어 시즈오카현과 미에현 남부, 와카야마현 남부, 도쿠시마현 남부, 기이수도, 그리고 고치현 서남부에서 지진이 일어나고 있다”며 “일본 열도의 남단, 즉 필리핀해판의 경계에 가까운 지역에서 잇따르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난카이 트로프 지진은 필리핀해판이 유라시아판에 가라앉으면서 일어난다”며 “게다가 40㎞라는 깊이는 판의 경계, 즉 판이 숨어있는 깊이”라고 덧붙였다.

다카하시 교수에 따르면, 일본 열도를 횡단하는 판의 경계선이 천천히 어긋나 움직이는 ‘슬로 슬립’으로 불리는 현상이 계속되고 있다.

 

수개월에 걸쳐 시코쿠(四国)를 횡단해 와카야마현, 미에현, 그리고 현재는 아이치현 중부의 지하에서 슬로 슬립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게다가 필리핀해판이 걸린 필리핀에서는 지난해 12월 29일 남부 민다나오섬의 앞바다에서 M7.2 지진, 1월 7일에는 인도네시아의 말루쿠해에서 M7.0의 거대 지진이 발생했다.

 

또, 2월 3일에는 아와지섬(淡路島) 부근(M3.1), 8일은 돗토리현 중부 등도 흔들리기 시작하고 있다.

다카하시 교수는 “수십 년 전부터 수년 전에 서일본에서 일어난 내륙직하형 지역에서 또다시 지진이 일어나고 있다. 한신·아와지 대지진이나 돗토리현 중부 지진의 진원지로, 이 근처는 잠시 조용했으므로 신경이 쓰인다”고 말했다.

난카이 트로프의 대지진은 관동 지역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즈반도 동쪽 도쿄만 입구 아래에는 북미판이 있고 그 밑에 있는 것이 필리핀해판이다. 실은 여기에 있는 가나가와현 서부, 동부에서도 최근 지진이 계속되고 있다”고 다카하시 교수는 덧붙였다.

도쿄만 입구는 이른바 사가미(相模·지금의 가나가와현 일대) 트로프로 불리는 장소로 사가미 트로프가 흔들리면 수도직하지진을 일으킨다.

이에 대해 이 매체는 동시에 일어날 위험도 있다고 하니 열도 전체가 위기에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고 전했다.

 

기사원문

https://bit.ly/2BSgfZX

‘하나뿐인 내편’ 44.6% 자체최고, 분노와 함께 치솟는 시청률-! 비가 술먹고 인스타에 올렸다 삭제한 '엄복동 논란'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댓글 5
다음달 컴백을 앞둔 가수 박봄 측이 악플러에 대해 선처 없는 강경대응 입장을 내놨다. 박봄 소속사 디네이션엔터테인먼트는 26일 트위터 등 공식 SNS 계정을 통해 "현재 소속 아티스트 박봄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
조회 518
인천 유나이티드의 응우옌 콩 푸엉이 짧은 기간 팀 적응에 나선 소감을 말했다. 콩 푸엉은 26일 서울 서대문구의 그랜드힐튼 호텔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1 2019’ 미디어데이에 참가해 “베트남...
조회 511
배우 김보라가 배우 조병규와 열애 인정 후 근황을 공개했다. 김보라는 2월 26일 개인 인스타그램에 조병규와 열애 인정 후 첫 게시물을 게재했다. 사진 속 김보라는 발달장애인 종합예술 에이전시가 제작한 폰케이...
조회 480
배우 이종석(30)부터 그룹 2AM 정진운과 샤이니 키(이상 28) 등이 3월 군 복무를 앞두고 있다. 오는 3월8일 이종석은 사회복무요원으로 대체 복무를 시작한다. 중학교 때 교통사고를 당했고, 십자인대 파열로 인해 ...
조회 496
연기자 김태희와 가수 비가 두 아이의 부모가 된다. '비에스컴퍼니'는 26일 보도자료를 통해 "김태희가 최근 둘째를 임신했다. 오는 9월 출산 예정"이라고 밝혔다. 향후 김태희는 태교에 전념할 예정이다. ...
조회 501
“못생겼다고? 그건 니 생각” 한혜연, 악플에 사이다 일침 스타일리스트 한혜연이 외모지적 악플에 일침을 가했다. 한혜연은 2월 25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나 못생겼다고? 글케 생겨서 성공한 거야. 인...
조회 550
‘하나뿐인 내편’ 44.6% 자체최고, 분노와 함께 치솟는 시청률 '하나뿐인 내 편' 시청률이 폭발했다.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2월 24일 방송된 KBS 2TV 주말드라마 '하나뿐인 ...
조회 605
전문가도 경종울렸다…日 난카이 대지진 ‘전조’ 잇달아 “30년 이내 80%의 확률로 일어난다”고 알려진 일본 난카이 트로프(남해 해저협곡) 대지진은 이미 일어나고 있다고 닛칸겐다이...
조회 510
비가 술먹고 인스타에 올렸다 삭제한 '엄복동 논란' 가수 비(정지훈)가 SNS에 개봉 예정인 영화 ‘자전차왕 엄복동’에 대해 “영화가 별로 일 수 있다”는 말을 남겼다가 삭제했다. 자...
조회 686
손나은, 크롭탑+핫팬츠로 뽐낸 완벽 몸매 ‘시선강탈’ 손나은이 걸크러시 넘치는 트레이닝 스타일을 선보였다. 2월 25일 손나은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adicolor #아디컬러"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사진...
조회 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