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걸린아이, 억지로 목욕시키면 감기 더 악화-!

rkarldkdl.jpg

 

서울에 사는 주부 박모씨는 3살 아들이 며칠째 감기에 걸려 걱정이다.

열이 나다 보니 머리가 다 젖을 정도로 땀을 흘리지만 목욕을 시키려고 하면 안 하겠다고 버티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억지로 목욕을 시키자니 가뜩이나 아픈 아이가 더 스트레스를 받을 것 같다.

박씨는 보채다가 겨우 잠이 든 후에나 따뜻한 물수건으로 얼굴과 손발을 닦아주고 있다.

 

환절기 일교차로 날씨 변화가 커지면서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은 감기를 달고 사는 경우가 많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소아의 경우 평균적으로 1년 동안 감기에 6~8 회 정도 걸린다.

그만큼 감기는 흔한 질병이지만 아이들은 어른들에 비해 감기를 시작으로 중이염, 축농증, 기관지염, 폐렴 등의 합병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잦아 평소 감기에 대한 대처가 중요하다.

 

우선 감기에 걸렸을 때 목욕은 되도록 미루는 것이 좋다.

목욕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지만 목욕 전후로 아이가 ‘온도 차이’에 노출되기 쉬워 감기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해운대 함소아한의원 안예지 대표원장은 “목욕을 하면 따뜻한 욕실과 그에 비해 낮은 실내의 온도 차이에 반복해서 노출되기 쉽고 물기가 다 마르기 전까지는 체온이 많이 떨어지기도 한다”며 “특히 열이 날때는 가급적 목욕을 시키지 않는 것이 좋고 가볍게 물수건으로 얼굴과 손발을 닦아주는 정도가 좋다”고 말했다.

부득이 목욕이나 샤워를 하는 경우 10분을 넘지 않게 하고 욕실 내에서 몸과 머리를 완전히 말리고 따뜻한 옷을 입고 밖으로 나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감기에 걸렸을 때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는 우리 아이의 컨디션에 맞춰서 온습도를 조절하거나 일정을 변경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단체생활을 피하고 집에서 쉬면서 무리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안 원장은 “꼭 등원해야한다면 하원해서 바로 집에서 쉴 수 있도록 하고 키즈카페나 쇼핑센터 등 사람이 많은 곳으로의 외출은 피해야 한다”며 “만약 아이가 단순한 감기가 아니라 전염성이 있는 질환인 경우에는 우리 아이의 건강뿐만 아니라 다른 아이들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감기에 걸린 아이는 소화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든든하게 잘 먹어야 빨리 나을 것 같은 생각에 억지로 먹이다보면 오히려 체하거나 탈이 나기 쉽다.

평소 아이가 먹는 양보다 조금 적게 준비하고 소화되기 쉬운 죽이나 따뜻한 국 위주로 소량씩 먹이는 것이 좋다.

감기가 낫고 컨디션을 회복하는 과정에서 아이가 평소보다 더 잘 먹기도 하므로 아이가 적게 먹는다고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안 원장은 “다만 아이가 너무 적게 먹으면서 탈수 증상이 오지 않는지는 꼭 체크를 해야 한다”며 “아이가 평소와 비슷한 빈도로 소변을 보는지, 소변과 대변의 양이 너무 적지 않은지, 피부가 지나치게 건조해지지 않았는지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아이가 열이 날 때는 어른들에 비해 체표면적이 작아 탈수증이 오기 쉽기 때문에 체온과 같은 온도의 물을 수시로 마실 수 있게 챙겨주는 것이 중요하다.

충분한 수분 섭취는 감기를 빨리 낫게 하는데도 도움이 되므로 평소보다 물을 더 많이 마실 수 있게 하는 것이 좋다.

 

기사원문

https://bit.ly/2GGPiK7

봄 맞아 붐비는 러닝크루, 하지만 운동 과욕에 건강 해칠 수도-! 백상예술대상 김혜자, 김혜수 한지민 염정아 울린 대상 수상 소감-!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댓글 5
기아차는 '2020년형 THE K9'을 출시한다고 15일 밝혔다. 2020년형 THE K9은 디자인 요소를 강화하고, 고객 선호 편의사양을 확대 적용했다. 특히 젊은 소비자를 겨냥해 전용 디자인이 적용된 스포티 컬렉션...
조회 537
'셀럽의 셀럽', 우즈는 진정한 스타플레이어였다. 5번째 마스터스 우승, 15번째 메이저 우승이 달성되는 날, 전 세계 셀럽들도 일제히 환호를 보냈다. 돌아온 영웅에게는 악몽 같던 시절이 있었다. 밑바닥까...
조회 519
배우 이시언이 팬미팅 현장에서 뜨거운 눈물을 삼킨다. 19일 오후 방송될 MBC 예능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에서는 이시언의 파란만장한 생애 첫 팬미팅 2탄이 공개될 예정이다. 지난주 방송된 팬미팅 1탄에...
조회 505
김재욱, 박민영의 달달한 가짜 연애가 시작된 '그녀의 사생활'이 시청자들의 심장을 짜릿하게 만들며 자체 최고 시청률을 기록했다. 지난 18일 방송된 tvN 수목드라마 '그녀의 사생활'(극본 김혜영,...
조회 495
르노삼성이 오는 6월 출시할 마스터 버스 13인승의 제원과 연비가 공개됐다. 한국에너지공단에 따르면 마스터 버스 13인승에는 2.3리터 디젤엔진과 6단 수동변속기가 조합된다. 국내 복합연비는 9.7km/ℓ(도심 9.5, ...
조회 521
배우 신동미가 '동상이몽2 - 너는 내 운명' 출연 소감을 남겼다. 신동미는 남편인 뮤지컬배우 허규와 함께 지난 22일 방송된 SBS 예능프로그램 '동상이몽2 - 너ㅁ는 내 운명'에 남편 첫 출연했다. ...
조회 487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새 미니앨범 ‘맵 오브 더 솔 : 페르소나’ 타이틀곡 ‘작은 것들을 위한 시’(Boy With Luv)가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 100’에서 8...
조회 470
마음껏 달리는 일은 현대인들에게 좀 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시간과 장소의 제약으로 헬스장에서 서로 경쟁하듯 달리는 모습이 오히려 익숙하다. 이 가운데 최근 도심 속에서 함께 달리는 '러닝크루' 문화...
조회 557
서울에 사는 주부 박모씨는 3살 아들이 며칠째 감기에 걸려 걱정이다. 열이 나다 보니 머리가 다 젖을 정도로 땀을 흘리지만 목욕을 시키려고 하면 안 하겠다고 버티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억지로 목욕을 시키자니 ...
조회 525
김혜자가 감동적인 수상 소감으로 시상식장을 눈물 바다로 만들었다. 진정성 있는 소감은 감동을 전했다. 김혜자는 1일 오후 9시 서울 삼성동 코엑스D홀에서 열린 제55회 백상예술대상 시상식에서 JTBC 드라마 '...
조회 531
이전 1 2 3 4 5 6 7 8 9 10 11... 18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