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배터리 사업 분사 결정-! LG에너지 솔루션-!

tukbwn.jpg

 

G화학의 배터리 사업이 분사해 12월 ‘LG에너지솔루션’(가칭)으로 출범한다.

2024년 매출 30조 원 이상의 실적을 내는 글로벌 에너지솔루션 기업으로 키운다는 목표다.

하지만 LG화학의 ‘알짜’인 배터리를 보고 투자했던 주주들은 분할을 막아달라는 청와대 청원을 올리는 등 반발하고 있다.

 

LG화학은 17일 오전 이사회를 열고 배터리 사업을 맡고 있는 전지사업본부의 분사를 결의했다고 밝혔다.

다음 달 30일 임시 주주총회를 통과하면 배터리 사업 신설법인 LG에너지솔루션은 12월 1일 공식 출범할 예정이다.

 

LG화학은 “배터리 산업이 급성장하면서 전기차 배터리 분야의 이익 창출이 본격화되고 있는 현 시점이 회사 분할의 적기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의 올해 예상 매출액은 약 13조 원인데, 2024년에는 두 배가 넘는 30조 원까지 키울 수 있을 것으로 LG화학 측은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LG화학 전지사업본부 매출은 8조3502억 원이었다.

 

분사 방식은 신설법인인 LG에너지솔루션이 발행한 주식을 모회사인 LG화학이 갖는 물적분할이다.

LG화학이 지분 100%를 갖고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지배력을 갖고, LG에너지솔루션이 내는 성과도 LG화학의 연결실적에 반영된다.

추후 지분 매각, 기업공개(IPO)를 통한 대규모 투자자금을 유치해 연구개발(R&D)이나 해외 공장 신설 및 증설 등에 쓸 수 있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LG화학 안에 배터리, 석유화학부문 등이 공존하다 보니 중국 CATL 등 경쟁사에 비해 기업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다”며 “분사를 통해 더 많은 투자 유치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하지만 소액주주들은 반발하고 있다.

이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LG화학 물적분할로 인한 개인투자자들의 피해를 막아 달라’는 청원까지 올라왔다.

언젠가 분사할 것으로 봤지만 주주가 신설법인의 지분을 갖게 되는 인적분할이 아닌 물적분할 방식에 실망한 것이다.

실제로 주주들이 LG화학 주식 팔기에 나서 17일 LG화학의 주가는 전날보다 4만2000원(6.11%) 내린 64만5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전날에도 5.37% 빠진 데 이어 이틀째 약세를 이어간 것이다.

개인 주주인 이모 씨(36)는 “배터리 보고 투자했는데 그걸 떼어 내면 깡통 주식을 들고 있는 꼴”이라며 “임시 주주총회에서 물적분할에 반대표를 던질 것”이라고 했다.

 

주주들의 반발에도 회사 분할안의 주주총회 통과는 어렵지 않을 것이란 게 업계의 전망이다.

주주총회 특별결의사항인 회사 분할을 위해선 참석 주주 3분의 2 이상, 총발행주식 3분의 1 이상의 동의가 필요하다.

6월 말 현재 LG화학의 최대주주인 ㈜LG와 특수관계인을 포함한 지분이 30.09%이고, 국민연금공단(9.96%)이 뒤를 잇는다.

업계에선 LG화학의 우호 지분 확보엔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소액주주는 지분의 54.33%를 보유 중이다.

 

전문가들은 기업가치 측면에서 분사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IPO를 통해 지분이 희석되더라도, 희석된 가치보다 배터리 사업부문의 성장성이 더 가파를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박연주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분사 이후 기존 주주의 지분이 일부 희석되더라도 그 대신 대규모 투자자금이 유입되면서 중장기 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어 기업가치 측면에선 긍정적”이라고 전망했다.

 

 

 

기사원문

https://bit.ly/3c8KJaQ

소녀시대 출신 제시카, 소설 '샤인' 출간-! 코리안 몬스터 류현진, 토론토가 바랬던 모습 그대로 실력 발휘-! (by 뉴스픽)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대학생 민예원 씨(24·여)는 지난해 대체육으로 만든 햄버거, 떡갈비 등을 섭렵했다. 조금이라도 육류 소비를 줄이기 위해서다. 민 씨는 “지난 한 해 환경 문제와 동물복지가 피부에 와닿아 최대한 고기...
조회 298
일동제약은 정연진 전 일동제약 부회장(現 일동홀딩스 고문)이 46년간 제약 영업현장에서 경험한 이야기를 담은 책 ‘반백년 영업외길 이런 일들이’를 출간했다고 26일 밝혔다. 정 부회장이 영업 일선에...
조회 272
중국 전자기업 샤오미가 흥미로운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스마트폰 원격충전기기, 일명 ‘미 에어 차지(Mi Air Charge)’입니다. 그런데 이 충전기, 센티 단위가 아니라 미터 단위입니다. 한...
조회 358
《연말 풍경이 달라졌다. 붐비는 외부보다는 조용한 집안에서 나만의 스타일로 안전하게 소규모 홈파티를 즐기며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집에서도 전문 파티 공간 못지않은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서는 ...
조회 368
전자레인지로 컵라면을 조리할 때 은박 뚜껑은 완전히 떼어내야 한다. 즉석밥, 만두 등은 뚜껑이나 포장을 조금 개봉한 후 사용해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간편조리식품’ 수요가 증가함에 따...
조회 379
배우 구혜선이 남자친구를 언급해 화제다. 최근 방송된 MBC '전지적 참견 시점'에서는 구혜선이 '꽃보다 남자' 비하인드스토리를 공개한 장면이 전파를 탔다. 구혜선은 "제일 억울한 게 뭐냐면 남자...
조회 439
CJ제일제당의 간편 요리 양념 ‘다담’이 소비자를 사로잡으며 ‘집밥’ 요리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CJ제일제당은 ‘다담’ 매출이 최근 500억 원을 돌파했다고 29일 밝혔다. 지난해...
조회 398
애경이 동남아시아 시장 및 온라인 채널 강화를 위해 동남아시아 최대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인 ‘쇼피(Shopee)’에 공식 진출했다. 애경산업은 쇼피 내 공식몰을 오픈하고 대표 화장품 브랜드 ‘AGE ...
조회 413
그룹 소녀시대 출신 제시카의 첫 소설 ‘샤인’의 출간이 연기됐다. 25일 출판사 알에이치코리아에 따르면 제시카의 ‘샤인’은 오는 29일 출간될 예정이었으나, 출판사의 사정으로 인해 연기됐...
조회 453
G화학의 배터리 사업이 분사해 12월 ‘LG에너지솔루션’(가칭)으로 출범한다. 2024년 매출 30조 원 이상의 실적을 내는 글로벌 에너지솔루션 기업으로 키운다는 목표다. 하지만 LG화학의 ‘알짜&rsqu...
조회 438
이전 1 2 3 4 5 6 7 8 9 10... 18다음